피키대디 : 내 돈내고 내가 쓰는 상품

밀리타 카페오 파시오네 첫번째 에스프레소 추출하기 본문

직접 사용한 상품

밀리타 카페오 파시오네 첫번째 에스프레소 추출하기

피키대디 2020. 10. 3. 20:25

에스프레소 머신이 배달되었으니 바로 커피를 내려먹고 싶겠지만 몇 가지 꼭 해야할 일들이 있었습니다. 설명서는 불친절합니다.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공부(?)하고 있는데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초 사용할 때 필요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파시오네와 바리안자가 동일합니다.

 

 

1. 물통 닦기

물통의 손잡이를 구멍에 맞게 돌리면 빼낼 수 있어요. 처음이니까 손잡이까지 잘 세제로 잘 닥아줍니다. 닦은 물통은 다시 기기에 장착합니다. 아직 물을 채우지는 마세요.

 

저는 스테인레스나 플라스틱 용기는 항상 베이킹소다나 식초 몇 방울을 넣고 담가둡니다. 보통 반나절 담가놓지만 커피를 빨리 먹고 싶어서 10분 정도로 끝냈습니다. :)

 

 

 

2. 트레이와 커피찌꺼기통 장착하기

찌꺼기 통은 모양에 맞게 트레이 오른쪽에 집어넣고 트레이를 안쪽으로 밀어넣어주세요. 

 

 

 

트레이가 완전히 닫혀있지 않으면 트레이 아이콘에 불이 들어오고 추출을 할 수 없습니다.

 

트레이가 잘못 장착된 경우 아이콘에 불이 들어와요!

 

3. 추출기 장착하기

안으로 쓰윽! 끝까지 밀어넣어야 합니다.

 

 

4. 통기 시키기

아직 전원을 켜지 마세요. 처음 머신을 켜면 스스로 첫 자동 헹굼(청소)을 진행합니다.

 

청소 순서

1) 좌측의 카푸치나토레 배관청소

2) 중앙의 에스프레소 배출구 배관 청소

 

이 과정에서 배관에 있던 공기가 바깥으로 빠져나옵니다. 이제 아래 내용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A. 먼저 카푸치나토레 밑에 용기(아무 그릇이면 OK)를 놓습니다.

 

 

B. 머신의 왼쪽면 하단에 있는 전원을 꾹! 눌러줍니다.

C. 수도꼭지 아이콘이 뜨면 물통을 빼내어 물을 채우고 다시 장착합니다.

D. 이제 스팀 배출 아이콘에 불이 들어옵니다.

 

 

 

E. 조심!! 카푸치네토레 배관을 뜨거운 물로 청소하는 단계입니다. 컨트롤 다이얼을 우측(시계방향)으로 돌려줍니다. 

 

F. 한 참 카푸치네토레 파이프에서 물이 나오다가 멈추면 다시 컨트롤 다이얼을 좌측(반 시계방향)으로 돌려줍니다.

 

G. 이제 중앙 에스프레소 배출구에서 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조심하세요. 하단의 트레이로 뜨거운 물이 떨어집니다. 

 

H. 배출이 멈추고 통기가 완료됩니다.

 

이제 드디어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5. 물 채우기

정수한 물을 MAX선까지 채웁니다. 물이 빨리 줄어들어요. 채우실때 항상 MAX로 채우는게 좋아요. 물을 채운 후 머신에 다시 장착합니다. 뚜껑은 닫아주시고요. 뚜껑은 딸깍! 잠기는 구조는 아니에요. 적당한 힘으로 닫아주세요.

물통을 머신에 장착하지 않으면 수도꼭지 아이콘에 불이 들어옵니다.

 

 

 

6. 원두 넣기

원두통에 원두를 넣습니다. 역시 뚜껑은 딸깍! 잠기는 구조가 아닙니다. 그냥 잘 닫아주세요. 원두는 한 번 채우면 6-7잔 드실 수 있습니다.

 

* 주의! 집에 있는 가장 저렴한 원두를 넣으세요. 작동 미숙으로 실수할 수도 있고 처음 두 잔은 버리라고 설명서에 적혀 있어요.

 

 

 

 

7. 커피 강도 설정하기

우측 상단의 커피콩 버튼을 눌러 커피강도를 조절합니다. 누를때마다 중앙의 커피콩 아이콘 개수가 변경됩니다. 3, 4가 적당하고 평소 진하게 드시면 5개로 설정하시면 되지만 원두 소모량이 상당합니다. 100g 당 가까스로 6잔 정도 추출할 수 있어요.

 

8. 물 양 선택버튼으로 추출하기 (첫 두 잔은 버리기)

* 주의! 물양 선택을 누르는 동시에 추출이 시작됩니다.
* 주의! 처음 추출한 2잔은 버리라고 합니다. 

 

4개 버튼을 선택하여 추출을 작동시킵니다.

 

원두의 맛을 가장 잘 나타내는 설정은 물 양 40ml, 커피강도4(콩 아이콘 4개)가 좋은 것 같습니다. 물 120ml로 하면 쓴 맛이 너무 강해집니다. 커피강도 5는 원두 소모가 엄청나고, 강도 3는 너무 약합니다.

 

8. 따뜻한 아메리카노 만들기

컨트롤 다이얼을 우측(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온수가 배출됩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만드실 때 사용하세요. 배출을 멈추시려면 다시 좌측(반 시계 방향)으로 돌려주세요.

 

 

9.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사항

- 가정에서 사용하신다면 추출 후 되도록 전원을 꺼주세요. 전원을 끄면 내부 자동 청소를 진행합니다. 내부 배관을 바로 닦아주는게 좋겠죠? (끄지 않아도 자동꺼짐 기능이 작동하고 청소도 진행합니다.)

 

- 장시간 후에 전원을 켜면 자동 청소를 합니다. 이때 중앙 배출구에서 뜨거운 물이 배출됩니다. 버리는 물입니다.

 

- 하단 트레이와 찌꺼기 통, 추출기는 하루에 한 번은 꼭 비우고 흐르는 물에 닦아주세요. 추출기도 물에 씻어도 됩니다. (저는 추출기도 바로바로 밖으로 빼 놓습니다. 곰팡이 생기는 걸 아주 많이 싫어해서요 XD)

 

- 추출이 시작되었을때 웬만하면 기능버튼을 조작하지 마세요. 오동작으로 추출을 멈추고 갈아놓은 원두가루를 그대로 버립니다. 그냥 잔인하게 버립니다. 멀쩡한 원두가루를 수 차례 빼앗긴 후 기기를 절대 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

 

- 물통이 0.5리터 이하로 내려가면 바로 물을 채워주세요. 0.25리터가 되면 물보충 알림에 불이 들어옵니다. 청소 도중에 물이 부족하면 청소를 건너띄기도 합니다. 자주 확인하고 채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서비스를 이용한 링크를 사용합니다.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모든 상품은 제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상품입니다. 착한 회사, 좋은 상품만을 추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치 않으시면 쿠팡에 직접 접속하신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

 

 

Comments